[삼각산 루핀 길] 은 불광역을 출발 기준으로 하고 향로봉과 문수봉을 중심 기점으로 하여 대남문에서 북한산 구기탐방지원센터까지 이르는 10km 정도의 산행길에 대하여 이름을 명명한다. 즉, 삼각산 루핀 길은 비봉능선과 구기동 계곡을 산행하는 길이다.
향로봉으로 오르는 길은 몇 개의 길이 있다. 그러므로 향로봉에 오르는 수많은 길에 대하여 이름을 부여하게 되면 오히려 혼란을 가중하게 되는바, 일단 향로봉에 오르는 여러 갈래의 길에 대하여는 생략하기로 하고 향로봉을 기점으로 하여 비봉능선의 끝자락인 문수봉까지를 본류로 한다.
문수봉 입구에서 청수동 암문 방향으로 돌아가는 길과 문수봉으로 바로 올라가는 길로 나뉘는데, 삼각산 루핀 길은 이를 별도로 구분하지 아니한다.
문수봉에서 대남문에 이르러 대성 문쪽으로 이어가지 않고 대남문 성문을 열고 구기동 쪽으로 하산하면 된다. 이 길은 비교적 평이한 길이어서 산행 초보자들도 이용하기 쉬운 길이다. 하산 종점 1km 전방쯤에 이르면 승가사에서 내려오는 계곡과 합류되는 지점을 만나게 된다. 여기부터는 수량이 풍부해져 사시사철 계곡에 물이 흘러내려서 산객들의 피로를 달래기에 충분한다.
삼각산 루핀 길은 불광역 - 향로봉 - 비봉 - 사모바위 - 승가봉 - 청수동 암문 - 문수봉 - 대남문 - 구기탐방지원센터까지의 산행길을 일컫는다.
[산행 일시] 2021년 7월 3일
[산행 경로] 불광중학교 - 향로봉 - 비봉 - 사모바위 - 청수동 암문 - 문수봉 - 대남문 - 구기동(10km)
[산행 시간] 5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