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桃溪遊錄

3GTX - A 노선 1단계 구간 탑승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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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수도권 광역 급행철도)는 A, B, C 노선으로 계획되어 있다. 그중 A 노선은 파주 운정에서 화성 동탄까지 서울 주요 도심을 관통하는 노선인데, 1단계 구간인 수서에서 동탄까지의 노선이 2024년 3월 개통되어 운행 중이다. 이 구간은 차량으로 1시간 이상 걸리는 거리인데, GTX로는 차량 이동시간만 정확하게 23분 걸린다. 이어지는 2단계 구간인 운정에서 서울역까지는 2024년 12월 말 계통될 예정이다. 운정에서 서울역까지 약 25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3단계 구간인 수서에서 서울역까지는 삼성역 복합환승센터 공사 난이도로 인해 2028년 완전 개통될 예정이지만, 그전에 삼성역 복합환승센터는 무정차 통과 운행을 통해 조기 개통하여 이동 불편을 줄일 계획이라고 한다.
 
현재 1단계 구간의 운행 이용 시간은 시간당 2~3대 배차되고 있으며, 출퇴근 시간대에는 시간당 4회 정도 배차가 이루어지고 있다. 수서 발 첫차는 5시 45분에 출발하고, 막차는 밤 12시 39분에 출발한다. 동탄 발 첫차는 5시 30분에 출발하고, 막차는 12시 27분에 출발한다. 
 
GTX의 운행 속도는 최대 180km/h이나 평균속도 170km/h로 운행하고 있었다. 운행 도중 속도가 가속이 되는 구간에서는 지하철 급행열차 정도의 소음이 있으며, 거슬릴 정도의 흔들림도 느껴진다. 요금은 수서에서 동탄 간 일반 성인 기준으로 편도 4,450원이다. 요금이 좀 비싼 것 같지만, SRT나 광역버스 이용 요금과 비교하면 그리 부담되는 요금은 아니다. 지하철 연계 이용일 경우에는 할인 적용이 된다. 
 
또한 GTX-A 노선은 2028년 이후 평택까지의 연장도 계획하고 있어서 경기 남부지역의 교통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계획된 GTX 전 노선이 완공될 경우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까지의 이동시간을 크게 단축하면서 수도권 교통망에 대하여 혁신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역사는 심도가 깊어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거나 에스컬레이트를 이용하도록 되어 있지만, 수서역의 경우 에스컬레이트를 이용할 경우 두 세번 갈아타야 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한다. 동탄역 역시 여섯번  에스컬레이트를 갈아타는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한다.
 
[일    시] 2024년 12월 2일
 

열차내 노선 안내도 - 분홍으로 표기된 부분이 1단계 구간인 현재 운행 노선

 
 

객차 내부는 지하철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통로 구간이 좀 넓어 보이나 실재 넓이는 비슷하다
도어는 지하철과 달리 1 도어 시스템이다.
객차간 연결 도어도 지하철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의자 역시 지하철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팔걸이가 있는 게 특징이다.
객차 간 인원 과다 여부를 표시해주며, 우측 상단에 현재 속도를 표기하고 있다.
정차 할 역 안내 시스템도 지하철과는 조금 차별화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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